(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자문형 랩으로 국내 주식시장 붐을 일으켰던 투자자문업계 개선작업에 착수했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금융투자협회를 통해 자문업계 개선을 위한 연구 용역을 주고 연구 결과에 따라 투자범위 확대 등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금융투자협회는 현재 용역 계약 체결을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며 조만간 연구용역을 줄 계획이다.

연구는 자산운용 측면에서 투자 범위 확대와 유사투자자문사 관리, 영업이 미미한 투자자문사 퇴출 등 자문사 수 관리를 위한 해외 사례 분석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현재 투자자문사는 주식과 채권 등 자본시장법상 금융투자상품으로 규정된 범위 안에서 자문과 일임투자가 가능하다.

금융당국은 그러나 최근 투자자문사의 자문과 일임 범위가 한정돼 있어 경쟁이 격화되는 것은 물론 양극화가 심화됐다고 판단하고 부동산 등으로 업무 영역을 넓혀주는 것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유사투자자문사나 영업이 미미한 자문사에 대한 관리 기준도 새롭게 정비할 계획이다.

최근 일부 유사투자자문사가 일부 종목의 허위 정보를 유포하거나 부당하게 투자자를 모집해 수수료를 챙기는 등 문제가 있다고 보고 적극적인 관리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투자자문사는 현재 제한된 시장 안에서 경쟁만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융투자상품 외에도 리스크에 문제가 없으면 부동산 등에도 자문과 일임투자를 허용해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외 유사 금융회사의 사례를 살펴보는 등 연구 결과에 따라 투자자문사 투자 범위 확대 여부를 결정하고 제도화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금융당국 또 다른 관계자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70여 개에 그쳤던 자문사가 지금은 160여 개에 달하는 등 시장이 크게 확대돼 정리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자문업은 똑똑한 개인이 금융업에서 자신이 소유한 회사의 CEO가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유사투자자문사 관리나 영업이 미미한 자문사 퇴출 등 건전화 방안을 강구하되 진입 장벽을 더 강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