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당국이 정치테마주 시세조종에 가담한 혐의자 고발을 위해 임시 증권선물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처벌에 속도를 내는 것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기승을 부린 테마주를 뿌리 뽑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인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세력들의 정치테마주 시세조종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피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신속한 조치에 나선 것이다.

검찰에서도 시세조종 혐의자 명단을 신속하게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증선위 자문기구인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가 회의를 열고 오는 9일에는 임시 증선위를 개최해 정치테마주 시세조종 혐의자에 대한 검찰 고발을 확정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말부터 정치 테마주에 대한 강력 조치에 나선다고 밝혔지만테마주를 안정시키는 데는 역부족이었다는 시장의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거래소와 합동으로 '루머단속반'을 설치하고, 지난 1월에는 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신설하기도 했지만 정치테마주는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당국 조치에 폭락한 지 불과 하루 만에 다시 기세등등한 모습을 보이는 등 급등락을 거듭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정치테마주는 지난해 말부터 몇 개월간 시장의 가장 '핫'한 이슈이자 주식시장 혼란을 가져오는 주범이었다"며 "정부에서 몇 차례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했지만 테마주 급등락을 막지 못해 시급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임시 증선위를 열어 시세조종 혐의자 고발을 확정하는 것은 이러한 세력들에 대한 강력한 경고 조치로 볼 수 있다"며 "시범 케이스로 강력한 조치를 하게 되면 테마주 추가 확산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금감원 또 다른 관계자는 "테마주 시세조종은 금감원과 검찰의 협동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검찰에서도 테마주 혐의자 명단을 빨리 달라고 요구해 임시 증선위를 열게 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1월 정치테마주 대책을 발표할 때 투자자 보호을 위해 신속하게 조치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며 "이러한 조치는 시장에 하나의 시그널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 참가자들도 금융당국의 신속한 조치가 정치테마주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근해 우리투자증권 스몰캡 팀장은 "금융당국이 예전에 없던 강도로 대대적인 정치테마주 조사에 나섰기 때문에 정치테마주 투자에 대한 심리적인 위축이 있을 수 있다"며 "당분간은 정치테마주가 활개를 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