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금융감독원 등 당국이 지난해 말부터 자제령을 내렸던 위안화 예금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금감원 등은 10일 중국계 은행의 위안화 예금 수신을 재개토록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이 지난 12월말 중국계은행 등에 위안화 예금을 자제하라는 창구지도에 나서면서 기존 물량의 롤오버 등을 제외한 신규 예금은 사실상 중단된 바 있다.

이후 금감원과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은 위안화 예금 허용 여부를 놓고 논의를 이어왔다.

금감원 등에서는 역외에서 운영할 수 있는 예금 비율을 제한하는 등 규제 방안도 제기됐다.

하지만 규제가 최근 정부의 위안화 허브 전략 추진 및 역내 달러 유동성 축소 정책 등과 상반되고, 외교적 마찰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당국의 한 관계자는 "4개 기관 협의를 통해 은행이 자율적으로 예금 수신 여부 등을 결정하도록 하기로 했다"며 "다만 증가 속도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국이 위안화 예금 재개를 허용한 데 대해 시장에서는 시장 자율성을 보장한 조치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달러-원 스와프포인트 등이 다소 하락하기는 했지만, 조금이라도 금리를 더 주는 상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많다"며 "침체한 업계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