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포스단말기 해킹 사고로 20만명의 고객정보가 유출된 금융사들이 수일 동안 통보를 미뤄온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금융당국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7일 신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등 고객정보가 유출된 10개 은행 겸영 및 전업 카드사에게 해킹으로 유출된 고객 명단을 전달해 줬지만 이들 금융사들은 3~4일이 지나서야 고객 안내를 시작했다.

최근 경찰은 지난해 12월 포스단말기 관리업체 서버를 해킹해 320만건의 카드 거래 정보를 빼낸 일당을 적발한 것과 관련해 20만5천여명의 고객의 이름, 전화번호, 카드번호, 유효 기간, OK캐시백 포인트카드 비밀 번호 등이 유출돼 1억2천만원에 달하는 금전적 피해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가장 많은 3만5천명의 고객정보가 유출된 신한카드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작년 1월 소비자보호 사전안내를 통해 재발급 등 필요한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지만, 자체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가동해 적발한 1천302명만 통보 조치했을 뿐 나머지 3만3천여명에 대해서는 10일에서야 안내를 시작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8일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확인해 FDS에 명단 탑재 작업에 들어갔으며, 9일 텔레마케팅(TM) 대상자를 선정하는 작업을 거치느라 늦어졌다"며 "최대한 가용할 수 있는 TM인력을 투입해 안내를 진행 중이며 24시간 FDS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초 1억건 넘는 정보유출 사고로 영업정지 중인 국민카드와 농협카드도 이번에 각각 3만3천명과 3만명의 고객정보가 POS를 통해 유출됐다.

국민카드는 명단 확보 후 나흘이 지난 이날 오전에서야 통보에 들어갔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지난 2월 FDS를 통해 이상 징후를 포착하고 정보 유출 정황이 드러난 일부 고객들에게는 카드 정지 또는 재발급을 권유하는 조치를 취했다"며 "이들 고객을 제외한 안내 대상 고객을 분류하는 작업 등을 거치는 데 시간이 소요되면서 오늘 오전부터 안내를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농협과 IBK기업은행, 시티은행 및 일부 지방은행 등 POS단말기로 고객정보가 유출된 다른 금융사들 모두 고객 명단을 확보한지 3~4일이 지나서야 속속 고객 안내를 시작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금융사들은 경찰 발표 시점이 늦어지는 바람에 안내를 빨리 진행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한 정보유출 카드사는 "금감원이 10일 경찰 수사를 토대로 카드단말기 해킹 사고에 대한 소비자 경고 발령 전 정보유출 고객 명단을 전달해 줬지만 발표 전에 먼저 안내 조치에 들어갈 순 없는 노릇"이라며 "고객 동요 등을 우려해 발표 시기 후 안내 조치를 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내부적으로도 통보 대상 고객 분류 등 준비 기간이 필요했다"며 "FDS 등을 통한 모니터링은 이미 강화하고 있었기 때문에 안내 지연에 따른 피해 확산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 금융사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 피해 고객에 대한 안내를 마무리하고 금전적 피해 보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