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신헌 롯데쇼핑 대표가 롯데홈쇼핑 납품 비리와 관련해 검찰에 소환되자 롯데그룹이 긴장하고 있다.

신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 가능성이 제기되기는 했지만 검찰이 실제 소환 조사에 나서자 적잖이 당황하는 기색이다.

1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신헌 대표는 이날 오전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대표가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설명한 만큼 검찰 조사 추이를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면서도 "내부적으로 당혹스럽다는 분위기가 있다"고 전했다.

롯데홈쇼핑 납품비리를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신 대표에게 리베이트 일부 자금이 건네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앞서 이모 롯데홈쇼핑 방송본부장과 김모 고객지원부문장이 본사 사옥 이전 과정에서 인테리어업체로부터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했다.

납품업체로부터 수억원대의 금품을 챙긴 혐의로 신모 전 영업본부장을, 홈쇼핑 방송시간을 유리하게 편성해주는 대가로 각각 9억원과 2억7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이모 전 생활부문장과 정모 전 구매담당자도 구속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 임직원이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금품 중 일부가 신 대표에게 흘러들어 간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홈쇼핑 임직원의 납품비리나 법인자금 횡령을 지시·묵인했거나 보고받았는지를 추궁하며 그룹 내 다른 고위층이나 정관계 인사에게 돈이 건네졌는지도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의 지시로 납품비리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전 계열사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롯데홈쇼핑에 대해서는 잘못된 거래 관행과 내부 감사시스템 점검 등 롯데정책본부 개선실이 대대적인 감사를 벌이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보고를 받고 격노하며 그룹 차원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주문하고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관련자들을 엄중히 문책하도록 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