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고객정보 유출 사고가 일어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임직원 제재가 5월로 또다시 미뤄질 전망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징계대상에 올라 있는 정보 유출 카드 3사의 전·현직 임직원 100여명에 대한 소명절차를 진행 중으로 내달까지 사실관계를 확인해 제재수준을 확정할 계획이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제재대상 임원 수가 늘어났고 개별적으로 책임소재를 규명하려다 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며 "5월 중에나 제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6월 지방선거가 끝나고서야 금융권 임직원 제재가 시작될 것이란 얘기도 나오지만 금감원은 내달 중에는 반드시 마무리한다는 입장이다.

당초 금융당국은 올 초 1억여건 고객 정보 유출의 심각성을 고려해 최대한 빨리 제재심의위원회 등을 열어 해당 금융사 임원들에 대한 징계 수위를 정하기로 했다. 신제윤 위원장과 최수현 원장이 신속한 사태 원인 규명과 처벌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사고가 터진 지 한달도 채 되지 않아 카드 3사에 영업정지를 신속히 결정하고 전현직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임직원도 개인정보 유출 책임을 물어 중징계를 내리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하지만 카드 3사의 특별검사를 진행하면서 일부 임직원에 대한 명확한 책임 소지를 가리지 못해 재검사에 돌입하면서 계획이 어그러지기 시작했다.

여기에다 2차 피해 우려가 현실화되고 이에 대한 추가 검사도 병행하다 보니 일정이 치일피일 미뤄지면서 제재수위를 논의할 제재심의위원회 일정조차 잡지 못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책임을 입증할 만한 여러 증거와 정확을 확보한 만큼 일정이 늦어진다고 해서 징계 수위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최수현 원장이 금융사 내부통제 소홀시 경영진을 엄중 문책하겠다고 연일 강조하고 있고 향후 유사한 사고 재발에 대한 경종을 울린다는 취지에서도 직무정지 또는 해임권고 상당의 중징계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국민카드는 국민은행 고객 정보까지 포함해 정보유출 건수가 가장 많고 3사 중 가장 책임소지가 명확하다는 점 등을 고려해 최기의 전 사장에 대해 해임권고 상당 등의 중징계를 내릴 예정이다.

이미 사퇴한 박상훈 전 롯데카드 사장과 손경익 농협카드 사장도 중징계가 불가피하다. 금감원은 하영구 시티은행장에 대해서도 문책경고 이상의 중징계를 검토 중이다.

여신금융업법 등에 따르면 임원이 중징계를 받았을 때 문책경고는 3년간, 직무정지는 4년간, 해임권고는 5년간 금융기관에 재취업이 불가해 사실상 금융권에서 퇴출되는 셈이다.

징계를 받더라도 임기까지는 재직할 수 있지만 선례를 보면 대다수 자진해 물러났다.

사고 당시 카드사 부사장 등 일부 임원들도 중징계를, 정보 유출과 관련된 금융사의 금융지주사 경영진은 주의적 경고 상당의 경징계가 유력하다. 해당 부서 직원 등 100여명도 줄지어 징계조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 3사는 영업정지가 풀릴 시기에 또다시 제재 태풍이 몰아치는 상황이 야속하기만 하다.

카드사 관계자는 "조직 정비를 마치고 다음 달부터 신규영업 유치에 들어가야 하는데 무더기 제재에 대한 후유증이 또 얼마나 갈지 걱정스럽다"며 "정보유출로 반년을 아무것도 못한 채 보내려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