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외환당국의 시장 개입이 원화 절상 방어에 편향되어 있다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지적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기재부는 외환시장 개입은 과도한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하며, 시장 개입은 양쪽 방향으로의 '스무딩오퍼레이션'에 제한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IMF는 18일 공개한 '2013년 연례협의 보고서(ARTICLE IV STAFF REPORT)'에서"(금융)위기 이후 외환 보유액의 급격한 증가와 선물환 포지션 증가는 원화 절상을 늦추기 위한 비대칭적 개입의 증거"라고 지적했다.

IMF는 또 "대형 펀드와 글로벌 은행 등과 논의한 결과도 당국의 개입이 원화 절상 압력을 줄이는 데 편향적이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IMF는 특히 지난 2012년 10월부터 2013년 5월까지 원화가 절상되는 동안 한국은행의 선물환 포지션이 82%나 증가한 점을 등을 편향적인 개입의 증거로 제시했다.

기재부는 하지만IMF 연례협의 보고서에 대한 의견서에서 이같은 지적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기재부는 "한국 경제의 높은 개방도와 대외 이벤트에 대한 원화 환율의 오버슈팅 경향 등을 고려할 때 시장 개입은 과도한 변동성을 줄이는 유용한 수단"이라면서 "빈번하고 편향적이라는 IMF의 지적과 달리 시장 개입은 양쪽 방향으로의 제한적인 스무딩에 국한되어 있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또 "IMF 스태프가 정부의 외환시장 개입에 대해 분석한 부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시장 정보에 따르면' 등의 표현을 사용한 것 자체가 편향된 정보와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기재부는 이어 "IMF의 주장과 달리 한은의 선물환 포지션 증가는 원화 절상 압력을 줄이기 위한 것은 아니다"며 "외화자금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지 환율과는 관계가 적다"고 강조했다.

기재부는 이어 "정부는 IMF 스태프의 주관적인 판단이 대외분야평가 보고서에 기계적으로 반영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2013년의 경상수지 흑자 확대는 국제유가 하락과 내수 약화에 따른 영향도 있으며, 올해는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외환보유액 수준에 대해서는 "현재 외환보유액 수준이 전반적으로 적절하다고 보지만, 추가 확충을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고 속단할 필요가 없다"며 "2008년의 경우도 외환보유액이 충분하다고 했지만, 시장의 시각은 부족하다는 쪽으로 변했고 환율이 급등한 바 있다"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