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판호 기자 = 2013년 중 우리나라로의 외국인직접투자(FDI)가 크게 줄어 투자 유치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국·호주 자유무역협정(FTA)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규제개혁을 통해 더 많은 분야에 투자가 확대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이 20일 발표한 '최근 외국인직접투자의 현황 및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보면, 우리나라의 작년 FDI 유입액이 신고금액 기준 전년대비 10.7% 감소했다. 신고건수 기준으로도 9% 줄었다.





국가별로는 일본으로부터 전년대비 40.8% 급감했으며, 미국이 4.1%, 중국은 33.8% 감소했다.

대상별로 보면 인수·합병 분야가 32.8% 늘었으나 Greenfield(국외자본이 용지를 매입해 공장 등을 짓는 방식)형이 23.7% 감소했다. 투자규모에서는 1천만달러 이상 대형투자가 12.6% 줄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중 화공, 금속, 전기전자를 중심으로 전년대비 23.8% 줄었으며, 서비스업은 금융과 보험을 중심으로 2.6% 증가하는데 그쳤다.

임 연구위원은 FDI가 공장 설립 등 직접적 경로뿐만 아니라 전·후방 연쇄효과, 기술이전을 통한 생산성 증대 등 간접경로를 통해서도 경제에 긍정적 역할을 줘 주요 아시아 국가들이 FDI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FDI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2103년 중 증가율이 준 만큼 FDI 확대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임 연구위원은 2013년 FDI 유입이 국적별로 일본, 업종별로는 제조업, 투자규모별로는 대형투자 분야에서 많이 줄어든 만큼 FDI가 특정 국가나 산업에 편중되는 현상을 줄이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2차산업에 집중된 반면, 호주는 1차와 3차 중심의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어 최근 체결된 한국·호주 FTA를 계기로 양국 간의 수출 및 해외진출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FDI 유치 노력이 제조업 대형투자에 대한 조세, 입지 관련 인센티브 제공에서 벗어나 규제개혁을 통한 보건·의료, 교육, 관광, 금융, 소프트웨어산업, 물류, 법률 등 유망 서비스분야에도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p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