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개혁에 공직자들의 솔선수범 무엇보다 중요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정상적인 경제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모든 부처가 전략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집현실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이제는 경제회복의 불씨를 살리고 경제활력을 되찾는데 국민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 이후 소비심리 위축과 여행, 운송, 숙박업계 등의 어려움이 계속 확산해선 안 되겠다"며 "소비가 위축되고 경제활력이 떨어지게 되면 가장 먼저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분들이 저소득층인 만큼 생활여건 및 부담 증가를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각 수석과 관련 부처는 기초생활보장 맞춤형 급여 개편,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초등학교 돌봄 서비스 확대, 비정규직 고용 관행 개선 등 저소득층을 위해 추진하고자 했던 업무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지 점검하라"고 덧붙였다.

또 "앞으로 정부가 할 최대 국정과제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과업을 이루는 것"이라며 "공공개혁, 규제개혁, 서비스산업 육성 등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의 속도를 내 우리 경제가 재도약할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개조의 핵심은 공직사회의 개혁이고, 공직사회의 개혁을 위해서는 공직자들의 개혁동참 의지와 솔선수범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아지는 그런 자연의 이치처럼 정치권과 고위공직자들이 솔선수범을 통해 공직 개혁과 국가개조에 앞장설 때 그 개혁은 성공할 수 있고 그것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측면에서 지난번에 말씀드린 이른바 '김영란법'이 국회에서 조속히 제정돼 우리 공직사회의 개혁에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총리 임명 후 개각을 통해 국정 운영을 일신하고, 새롭게 출발하려던 일정이 다소 늦춰지게 됐으나 국가개혁의 적임자로 국민께서 요구하는 분을 찾고 있다"며 "후임 총리가 인선되고 인사청문회를 통해 임명될 때까지 국정운영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