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김홍규 특파원 = 뉴욕유가는 미국과 독일의 경제지표 호조에 힘입어 상승했다.

13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37센트(0.4%) 오른 106.71달러에 마쳤다.

미 상무부는 2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1.1% 증가한 4천78억1천만달러(계절 조정치)를 기록해 5개월 이래 최대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다우존스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1.1% 증가했을 것으로 예측했다.

유럽경제연구센터(ZEW)는 6개월 후 경기전망을 수치로 보여주는 ZEW 투자신뢰지수가 2월 5.4에서 3월에는 22.3으로 16.9포인트 급등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4개월 연속 투자 신뢰도가 오른 것이며 2010년 6월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이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미국과 독일 경제지표 호조와 피치사의 그리스 신용등급 상향 조정에 힘입어 뉴욕증시가 상승폭을 확대했다면서 이에 따라 유가 역시 오름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연방준비제도(Fed)의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성명은 이전과 큰 변화가 없어 유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Fed는 이번 회의에서 장기 금리를 낮추고 경제 회복을 고취하고자 3차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시작할지에 대한 새로운 암시를 내놓지 않았다.

최근 고용지표가 호조를 띠어 Fed가 또 다른 자산 매입을 시작할 명분이 작아졌으나 Fed 관리들은 경제 회복의 위험에 관한 우려를 완전히 놓지 못했다.

성명은 "세계 금융 시장에서 긴장이 완화했으나 이 긴장이 여전히 경제 전망이 상당한 하향 위험을 가한다"고 말했다.

Fed 관리들은 최근에 나타난 원유와 휘발유 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일시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봤다. 성명은 이후 인플레이션이 "Fed의 두 가지 소명과 가장 부합하는 수준 혹은 그 이하"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kism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