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수집된 정보는 경제가 완만하게 확장했음을 반영했다. 노동 시장 여건이 더 개선됐다; 실업률은 최근 몇 달새 눈에 띄게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가계 지출과 기업의 고정자본 투자는 계속해서 나아졌다. 주택부문은 여전히 침체한 상태다. 인플레이션은 최근 몇 달간 억제됐으나 원유와 휘발유 가격이 최근에 올랐다.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는 안정적인 상태에 머물렀다.

FOMC는 법적으로 명시된 소임과 같이 고용 극대화와 물가 안정을 촉진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FOMC는 앞으로 몇 분기간 완만한 경제 성장을 예상하며 결과적으로 실업률은 FOMC의 두 가지 소임과 일관성 있다고 판단하는 수준으로 단지 차차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다. 세계 금융시장의 긴장은 완화했으나 경제 전망에 상당한 하향 위험을 계속해서 가하고 있다. 최근 원유와 휘발유 가격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일시적으로 높이겠으나 FOMC는 인플레이션이 몇 분기 안에 FOMC의 두 가지 소임과 일관된 수준 혹은 여기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진정될 것으로 예상한다.

FOMC는 강한 경제 회복을 지원하고 인플레이션이 시간이 지날수록 FOMC의 소임과 일치하는 수준에 머물도록 하고자 통화정책에서 매우 경기조절적인 자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FOMC는 이날 연방기금(FF) 금리의 목표 범위를 0.00~0.25%로 유지하기로 했고 경제 여건 - 낮은 자원 활용도와 중기적으로 억제된 인플레이션 전망을 포함한 - 이 이례적으로 낮은 수준의 FF 금리를 적어도 2014년 후반까지 보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FOMC는 또한 지난해 9월에 발표한대로 보유 증권의 평균 만기를 늘리는 프로그램을 계속하기로 했다. FOMC는 에이전시 채권과 에이전시 주택저당증권(MBS)에서 상환되는 원리금을 재투자하고 만기 되는 미 국채를 입찰에서 차환(롤오버)하는 현 정책을 유지할 것이다. FOMC는 보유한 증권의 규모와 구성을 정기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적정하게 보유량을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



FOMC 결정에 찬성한 위원: 벤 버냉키 의장, 윌리엄 더들리 부의장, 엘리자베스 듀크, 데니스 록하트, 샌드라 피아날토, 새라 블룸 래스킨, 대니얼 타룰로, 존 윌리엄스, 재닛 옐런(이상 9명)

FOMC 결정에 반대한 위원: 제프리 래커. 그는 경제 여건이 2014년 후반까지 이례적으로 낮은 FF 금리를 보장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다.

(뉴욕=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