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금융당국에서 내놓은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이 나오자 업계 일부에선 한숨과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시중은행들이 선물과 옵션의 장내파생상품 직접거래를 허용하게되면 영업하는 영업 대상의 한 축이 사라지게 되는 브로커들의 충격은 이만저만 아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7일 개인투자자의 파생상품 시장 진입이 쉬워 무분별한 투자로 인한 손실이 많다고 판단해 `적격 개인투자자'제도를 골자로 하는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을 내놨다.

V-KOSPI200선물과 섹터지수선물, 미국달러 야간선물을 매매하는 시장이 올해 말까지 생기고, 만기 20년 국채선물 시장도 선보이며, 단기금리선물(코리보), 외환선물(위안화), 일반상품(석유) 시장 도입도 검토한다.

특히 이제까지 장내 파생상품 거래는 증권사만 가능했지만 은행도 거래소에서 국채,외환 파생상품 자기매매를 할 수 있게 됐다.

당국의 시장 활성화 논리는 최대 거래자인 은행에 장내파생상품을 직접 거래하게 해주면 거래량이 늘지않겠느냐는 차원이다.

하지만 자본시장 업계에선 `지극히 탁상공론적인 발상'이라고 폄하한다.

한 시장 관계자는 "거래해서 돈 벌것 같으면 막아도 들어가려 하는게 트레이더들이다. 돈냄새만 나면 직접이든 위탁이든 가리지 않고 들어온다"면서 "증권,선물 등을 통한 위탁거래 구조가 문제라면 그간 이미 여러 번 제기되어 변경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선물사 위주가 아닌 은행들의 영업을 지원하는 발전 방안이 아니냐는 금융투자업계 일각의 볼멘 소리도 들린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당국의 방안과 관련해 "솔직히 이런걸 자본시장 발전방안이라고 내놨다는게 놀랍다"며 "금융 당국이 은행들만 봐주기 하는 거 아니냐"며 목청을 높이기도 했다.

그는 "과거에도 원달러 시장 호가 비공개로 전환 등 은행 입맛에만 맞는 방안을 내놓은 바 있던 당국이 업계 전반적인 생태계를 무시한 채 가뜩이나 어려운 금융투자 업계를 외면한 대책을 발전방안이라고 내놨다"고 비판했다.

개인투자자 손실 보호 자원의 방어대책 부분에 대해서도 업계 전문가들의 반응은 회의적이다. 유동성 확대 방안이라고 내놓은 부분이 일부 투자자에게 직접거래 특혜를 제공하는 결과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적격 개인투자자 도입의 취지를 충분히 공감하더라도 선물옵션 시장의 위축은 뻔한 일이라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투자 위험 관리와 시장의 질적인 향상을 목표로 한 것이 당국의 이번 조치의 취지라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과연 이 시기에 적합한 조치였는지, 금융권 거래 당사자들에 대한 형평성은 고려했는지에 대해 시장은 물음표를 던진다.

(산업증권부장)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