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환웅 기자 = 러시아와 무역을 하는 국내 중소기업들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은 이미 지나간 뉴스라는 반응을 보였다.

21일 외교통상부와 한국무역협회,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러시아WTO 가입의 영향과 무역업계 대응 설명회'에 참석한 한 중소기업 대표는 "뉴스가 나온 당일에 상당히 놀랐지만, 사업 때문에 놀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서 벌어진 일은 대 러시아 무역과 전혀 별개"라며 "북한 뉴스는 이미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로부터 식품을 들여오는 한 수입업자 역시 "김정일 사망 소식에 잠시 놀라기는 했지만, 사업은 아무 상관없이 잘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문제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100여명의 수출입업체 관계자들의 관심은 대부분 러시아와의 무역을 효율적으로 확대하는 방법에 모여 있었다. 설명회가 끝난 뒤 쏟아진 질문들도 모두 러시아의 인증제도와 관세, 또 벨라루스 등 러시아 주변국가들과의 무역제도에 관한 것으로 북한 관련 뉴스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외교통상부의 김성인 다자통상국장은 이에 대해 "WTO 가입으로 러시아 무역 시스템의 투명성이 강화될 것"이라며 "외부 변수나 러시아와의 비공식적인 라인이 무역관계를 결정하는 일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이재영 러시아ㆍCIS 팀장은 "북한 내부문제와 러시아 무역은 전혀 무관하다. 오히려 러시아의 WTO 가입 확정이 훨씬 더 중요한 요소"라며 "러시아와의 교역관계는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WTO 각료회의는 지난 17일 러시아의 가입을 최종 승인, 러시아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 WTO 정식 회원국이 될 전망이다.

이 팀장은 다만, 북한을 경유해 우리나라와 러시아를 잇는 가스관 사업이나 전력망 연계,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한반도종단철도(TKR)의 연결 사업 등 양국의 주된 관심사인 3대 메가 프로젝트의 진행은 늦춰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북한의 체제가 안정될 때까지 숨을 고르는 기간이 필요할 수 있다"며 "한국과 러시아 정부 차원에서 협력위원회를 구성해 보다 체계적인 추진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w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