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즉시연금보험이란 일정금액을 일시에 보험료로 납입하고, 납입 즉시 혹은 일정 기간 후부터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가입 후 최소 10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일반 연금 상품과 달리 바로 연금을 탈 수 있는 데다 정기예금 이자보다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최근 50~60대 자산가 중 미리 연금을 준비하지 못한 사람들이 정기예금보다 유리한 금리를 받기 위해 주로 가입하고 있는 상품이다.

즉시연금보험은 일반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은 공시이율(현재 약 4.6%)로 운용되고 있고, 아무리 이율이 떨어져도 약 2.5% 수준으로 최저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즉시연금보험의 형태는 크게 상속형과 종신형, 확정기간형으로 분류된다.

상속형은 매월 일정 금액을 연금 형식으로 수령하지만 원금을 제외한 이자부분만 지급받고 피보험자의 사망 이후 상속인들이 원금을 받게 되는 상품이다.

종신형은 원금과 이자를 매월 연금 형식으로 받고 발생한 이자와 지급받는 연금에 대해 따로 과세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피보험자가 살아있는 동안 계속 연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피보험자가 오래 생존할 경우 유리한 형태다.

피보험자가 일찍 사망하는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약속된 기간에 피보험자가 사망하더라도 배우자나 자녀가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도 있다.

확정기간형은 10년 혹은 20년 등 확정된 기간에 이자와 원금을 수령하는 형태다. (산업증권부 신은실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