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다정 기자 = 포스코가 16일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제44기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개최하고 정준양 현 대표이사 회장을 3년 임기의 차기 대표이사 회장으로 확정했다.

지난 2009년 제7대 포스코 회장으로 취임한 정 회장은 3년간 3不(불확실·불안정·불연속) 경영환경하에서 포스코 고유의 혁신 기술 개발과 국내외 철강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속적인 혁신 활동과 원가 절감을 통해 회사 경쟁력 우위를 지속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포스코는 이사회 의장에 한준호 사외이사를 선임했다. 신임 한준호 이사회 의장은 2009년 최초 선임돼 재정 및 운영위원회 위원장, 평가보상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아왔다.

사외이사로는 제임스 비모스키(James B. Bemowski) ㈜두산 대표이사 부회장을 신규 선임하고, 한준호 ㈜삼천리 대표이사 회장, 이영선 전 한림대학교 총장, 이창희 서울대학교 교수를 재선임했다. 사내이사로는 박한용 부사장을 재선임하고, 조뇌하 부사장, 박기홍 전무, 김준식 전무 등 3명을 신규 선임했다.

주총에는 뉴욕은행, 신일철 등 해외 주주대표와 기관투자자 등 국내외 주주 20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중간배당 2천500원을 포함, 액면가의 200%에 달하는 주당 총 만 원을 배당하기로 했다.

정준양 회장은 "취임 후 3년간은 글로벌 초우량기업의 초석을 다지는 기간이었다면 향후 3년은 2020년 매출 200조를 달성한다는 비전 2020의 '빌드업'단계를 완성하는 기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그룹 차원의 경영 건전성을 지속 강화시키기 위한 경영진단실과, 수출 확대 및 신흥시장 밀착 관리 강화를 위한 해외마케팅실을 신설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부문장급 이상 승진 인사에서는 박한용 부사장과 권오준 부사장이 사장으로, 박기홍 전무와 김준식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으며 각각 경영지원부문장, 기술총괄장, 전략기획총괄장, 스테인리스사업부문장으로 보임됐다.

또한 장인환 포스코P&S 사장이 성장투자사업부문장(부사장)으로 신규 선임됐고 조뇌하 부사장은 탄소강사업부문장을 계속 맡게 됐다.

dj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