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이동통신사들이 팬택의 법정관리 신청 소식에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만, 팬택이 경영정상화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줄기차게 요청했던 단말기 추가 구매 건에 대해서는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했다.

팬택은 12일 회생절차 신청을 통한 경영정상화 도모를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팬택이 법정관리를 신청한데는 이통사들의 '비협조'가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팬택은 정상 기업으로서의 경영을 위해서는 이통3사가 최소 수준의 단말기를 구매해 줘야 한다고 요청해 왔다. 적어도 매달 15만대 정도의 신규 물량을 이통사들이 받아줘야 한다는 것이었다.

특히 팬택이 협력업체 어음 결제 등 당장 급한 불을 끄기 위해 단말기 13만대를 구매해달라고 이통3사에 읍소했지만 이통사들은 재고가 많다는 이유로 이마저도 거절했다.

단말기 13만대를 현금으로 환산하면 약 900억원에 이른다. 현재 연체 중인 채권은 560억원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팬택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더라도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우선 닫힌 판로가 열려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팬택은 법정관리 신청 전 이통3사와 대리점에 보낸 안내공문에서 "현재까지 공급 재개 협의가 진전되고 있지 못해 추가적인 매츨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이에 당사는 더 이상 생존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법정관리 이후에도 이통3사들이 단말기를 구매하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같은 업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안타까움을 느낀다"면서도 "팬택의 법정관리 신청에 대해서는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법정관리에 들어가더라도 소비자들의 수요가 발생하지 않는 한 구매를 결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다만 법정관리 이후 새로운 자구책이 나오고 시장 상황이 바뀌면 추가 구매를 고려할 여지는 남아 있다"고 밝혔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