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인도네시아 대형마트 시장 진출 6년 만에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시장에도 뛰어든다.

롯데마트는 오는 21일 인도네시아 남부 자카르타에 슈퍼마켓 1호점 '끄망점'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슈퍼마켓 관련 사업은 그룹 내 롯데슈퍼에서 했지만, 이번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사업은 예외적으로 마트 측에서 맡게 됐다. 조직운영 효율화와 매장운영 노하우 활용, 축적된 유통 네트워크 활용 극대화를 위한 조치다.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사업에 진출하게 된 것은 인도네시아 소매시장이 지속적으로 두자릿수 신장을 거듭하고, 최근 경기 침체와 유통사업관련 규제로 국내시장에서 성장 한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대형마트 규제가 시작된 2012년 4월 이후 롯데마트를 포함한 국내 주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은 9분기 연속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반면에 인도네시아 소매시장은 2002년 이후 매년 10% 이상 신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매장을 기존 대형마트 매장의 20~30% 규모로 축소해 가전, 의류, 잡화, 스포츠용품 등을 제외한 생필품 중심의 1만여 개 상품으로 압축하고 이 중 식료품 비중을 70% 가량 배치했다.

또,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후발주자인 롯데마트는 초기 중상류층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프리미엄 수입상품을 대폭 강화하고 베이커리와 글로벌 메뉴 등의 먹을거리로 기존 업체들과 차별화해 나갈 전략이다.

김영균 롯데마트 동남아본부장은 "인도네시아 사업 6년 동안 축적한 다양한 경험과 3천여 협력업체 및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슈퍼마켓 사업을 조기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1호점 성공을 통해 자카르타 및 지방 대도시 주요 쇼핑몰을 대상으로 후속 출점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2008년 10월 네덜란드계 대형 슈퍼체인 마크로 19점을 인수한 이후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37개 도소매 대형마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총 1조650억원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