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위안화허브 구축에 따른 위안화의 지역통화화가 가져올 수 있는 트리핀의 딜레마와 역내 통화정책 종속 등의 부작용에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오정근 한국경제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은 20일 이만우 의원과 아시아금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위안화허브 구축을 위한 정책과제와 대응방향' 세미나에서 "중국이 지난 2009년부터 위안화 국제화와 위안화 블럭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앞으로 위안화 지역통화화의 문제점도 부각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연구위원은 "향후 트리핀의 딜레마를 격을 수 있으며, 역내 통화정책이 중국에 예속되면서 독자적인 통화정책이 사실상 불가능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트리핀의 딜레마는 기축통화 발행국이 기축통화의 국제유동성을 위해 국제수지 적자를 지속해야 하는데 이것이 기축통화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긴축정책을 펴면 경기침체를 통해 또다시 기축통화의 신뢰를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는 딜레마를 뜻한다.

중국도 위안화의 역내 공급을 확대하면 위안화가 약세를 보일 수밖에 없고, 반대로 공급을 줄일 경우 역내 유동성이 경색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한국을 포함한 역내국가의 통화정책이 중국의 통화정책에 휘둘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오 연구위원은 이어 "중국경제 불안에 따른 역내 국가의 경제가 불안해질 가능성이 있으며, 향후 위안화 블럭 형성에 대해서 일본 등 역내국가의 반발도 생길 여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역내 금융안전망을 강화하고, 원화표시 금융상품의 해외발행을 확대하는 등 원화의 사용범위를 해외로 늘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