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금융당국의 중징계가 예상됐던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이 경징계를 받으면서 우려했던 동반 퇴진 가능성은 사라졌다.

하지만 전산사태를 계기로 두 수장의 관계가 악화될대로 악화된만큼 향후에도 비슷한 갈등이 재점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우려를 얼마나 빠른 시일 내 해소하고 조직 안정을 꾀하느냐가 두 수장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에게 경징계인 '주의적 경고' 조치를 내렸다. 당초 당국은 임 회장과 이 행장에게 중징계인 '문책경고' 조치를 내렸었다.

두 수장의 징계가 낮아지자 KB 내부에서는 일단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다. 두 수장의 제재가 중징계로 변경이 없었다면 퇴진 압박에 시달릴수 밖에 없고, 내부 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갈등의 불씨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한 은행 관계자는 "두 수장의 사이가 돌이킬 수 없이 나빠졌기 때문에 한명은 퇴진해야 문제가 모두 해결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았었다"며 "임 회장과 이 행장이 갈등 봉합을 위해 어떤 노력을 보여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KB는 국민주택채권 횡령과 일본 도쿄지점 부당대출,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주전산기 교체 관련 내분 등 끊임없는 사건사고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였다. 영업력 회복과 실추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두 수장의 관계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

내부에서는 단지 갈등을 급하게 봉합하는데 치중할게 아니라 화해와 협력을 위한 근본적인 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KB금융이 경징계로 징계 수위를 낮추기 위해 감사원을 끌어들였다는 의심이 불거진 만큼 감독당국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숙제로 남아있다.

당국 제재를 앞두고 지연됐던 인사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다. KB생명과 KB투자증권, KB자산운용, KB신용정보, KB부동산신탁 등 5개 자회사 대표와 리스크관리본부장, 상품본부장, WM사업본부장, 서영업추진본부장 등 4명의 은행 본부장 임기가 만료된 상태다.

이 밖에 갈등의 발단이 됐던 주전산시스템 교체 문제도 남아있다. 경징계를 받은 이건호 행장이 유닉스 시스템 교체를 의결했던 이사회와의 이견을 어떻게 좁혀갈지가 관심이다.

다른 은행 관계자는 "두 수장의 개인적인 노력 뿐만 아니라 KB금융과 국민은행 임직원 모두가 조속한 조직 안정을 위해 매달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