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22일 "유론존 재정위기 확산 가능성과 미국의 경제 부진 지속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연합인포맥스 후원 '제4차 대한금융공학회 학술대회' 포럼 기조연설에서 "EU정상은 국가별 과도한 정부부채 확대 억제를 위해 신재정협약에 합의했지만, 각국의 비준절차에 따른 이행여부가 불투명하고 합의내용이 위기해결에 불충분하다는 시장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의 경우 주택시장과 고용회복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통화ㆍ재정정책의 운용제한으로 단기간 내 경기회복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중국과 일본의 성장세 둔화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내 금융시장은 높은 대외의존도와 자본시장 개방 등으로 대외충격에 민감하다"며 "국내 가계부채 규모는 900조원에 육박하는 등 구조적 취약성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도 확대는 물론 가계와 기업의 소득증가율 격차가 확대되는 추세"라며 "고용창출 능력도 약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됐다"며 "한국의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으로 국내증시에 미치는 영향도 단기간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향후 금융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김 위원장은 "가계부채 연착률을 위해 가계부채 적정 증가를 위한 관리를 강화하고 가계대출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며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필요시 추가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저축은행 정상화를 통해 서민금융기관으로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겠다"며 "외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안정적 외화자금 조달을 유도하고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 후 취약은행을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취약 부문으로 신용카드사를 지목하면서 그는 "카드자산과 신규 발급, 마케팅 비용 등을 적정 수준에서 제한하고 자금조달 규제를 정비하겠다"며 "카드대출 충당금 적립도 상향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