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충영 동반위원장(※동반위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지정하기 보다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자율협약을 맺도록 유도하겠다고 16일 밝혔다.

8월1일 취임한 안충영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기업 양보와 중소기업 보호라는 이분법적 틀에서 벗어나 발전적인 제도 운영을 위해 민간자율 합의를 우선하며 R&D 지원과 컨설팅 및 교육 등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법으로 규제하는 것보다 적합업종의 자율협약이 더 강력하다"며 "동반위가 대·중소기업에 협력 가능성을 일깨워주고 투명한 공간을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77개 품목이 적합업종 재합의 신청을 완료했으며 동반위는 이달까지 자율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11월까지 최대한 유도할 방침이다.

안 위원장은 2·3차 협력사로 동반성장 문화가 확산되지 않은 부분도 지적했다.

그는 "동반성장지수 발표 등을 통해 대기업의 1차 협력사 동반성장 문화는 뿌리를 내리고 있다"며 "그러나 사각지대인 2·3차 협력업체에서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2·3차 협력사의 기업 결제조건 개선을 위해 대기업 발행 매출채권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정부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반위는 이와 함께 동반성장지수 평가기준을 현실에 맞게 개편할 예정이다.

제조업과 도소매업, 식품업, 정보서비스업, 건설업 등 5개 업종으로 나뉜 현행 체계를 백화점업, 홈쇼핑업 등도 추가해 8개로 세분화한다. 동반성장 체감도조사에서 2차 협력사의 반영비율을 10%에서 15%로 상향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안 위원장은 "대·중소기업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며 "해외동반진출 모델을 만들고 동반성장지수 평가 시 가점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맞춤형 공유가치창출(CSV) 등 기업별 포괄적 상생협약도 확대하겠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상생협약을 통해서 함께 경영전략을 수립한다면 동반성장 생태계에 새로운 DNA가 주입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기업과 거래를 위하는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에도 힘쓰겠다"며 "중소기업 납품알선센터를 구축해 대·중소기업 구매담당자 간 공개적 만남을 상시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