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회 업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호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를 끝내고 귀국하자마자 가장 먼저 달려간 곳도 국회다.

최 부총리가 취임 이후 경제 회복 대책을 내놨지만, 국회의 협조 없이는 현실화되기 어려운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때로는 대국민 담화를 통한 압박으로, 때로는 설득을 통한 회유로 법안 처리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23일 기재부에 따르면 부총리는 이날 오후 2시 기재부 1·2차관과 함께 기획재정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다. 최근 발표한 예산안과 세법 개정안 설명을 위한 자리다.

이번 세법개정안이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방점을 찍고 있는 만큼, 국회의 협력이 시급하다는 점을 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지난 8월 부총리로서는 이례적으로 경제 활성화 법안 통과를 촉구하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기도 했다.

최 부총리는 G20 회의에 참석해서도 국회 업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회에 살 각오'로 뛰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지난 22일 호주 시드니에서 진행된 기자단 만찬 간담회에서 "국회 상황이 여의치 않아 걱정이 앞서지만, 여당과 야당을 설득시켜 예산안이 통과될 수 있게 하는 것이 (귀국 후) 현안 아니겠나 생각한다"며 "이번 정기국회는 예산국회인 만큼 국회에서 산다는 각오로 법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가 이같이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는 것은 최근 국회가 세월호법 등의 문제로 파행으로 치닫고 있어서다. 세월호법을 둘러싼 갈등이 격화되면서 국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최 부총리는 대국민 담화를 통해서도 "세월호 특별법은 여야 정치권 협의를 통해 해결하되 그와 무관한 경제 법안들은 분리해 우선 처리해 달라"며 "결단의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국정감사 일정이 연기되고 있는 점도 부담 요인이다. 국회 선진화 법안의 일환으로 국정감사를 상반기와 하반기 나누어 진행하기로 했지만, 국회 파행이 길어지면서 일정이 계속 연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부총리가 출장을 다녀와서 바로 찾은 곳이 국회인데, 앞으로 국회에 매일 출근을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법안 통과를 위해 나설 것이라고 했다"며 "원내대표까지 지냈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른 사람들보다 국회 업무에 유리한 측면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기재부 또다른 관계자는 "분리 국감이 예정대로라면 이달 말 진행돼야 하지만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아 아직 일정이 잡히지 않았다"며 "조만간 원내대표들이 만나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쯤에는 국감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데 그전까지 부총리가 법안 통과 등을 위해 계속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