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비공개방침에 의문 제기



(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유럽중앙은행(ECB)의 3년 만기 유동성을 배정받은 523개 유럽 은행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ECB는 21일 새로 도입한 3년 만기 장기대출 첫 입찰을 실시한 결과 유럽 523개 은행 3년 만기 장기대출 4천890억 유로를 배정했으며, 22일부터 대출을 시작하기로 했다.

마켓워치는 ECB에서 대출을 받기로 한 523개 은행이 현 시점에서 베일에 가려 있다고 지적했다.

한 ECB 관리는 3년 만기 대출을 배정받은 은행 명단을 공개할 의사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리는 ECB가 유로존 역내 은행을 모두 한 '가족'의 구성원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회원국별로 대출을 신청한 은행들을 알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켓워치는 이러한 발언에서 지난 2008년 금융위기와 유로존 채무 위기의 유사점을 찾았다.

당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시중 은행들에 저렴하게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할인 창구와 긴급자금대출 제도를 도입했다.

Fed 역시 대출을 받아간 은행을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블룸버그와 폭스뉴스는 정보공개법에 따라 금융회사들에 대한 구제금융의 상세 자료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Fed가 구제금융을 받은 은행들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면 이들 은행에서 예금인출 사태가 일어나고 구제금융사업과 경제 전반에 타격을 주게 된다고 주장하며 자료공개를 거부하자 소송에 나선 것이다.

미 항소법원은 Fed의 자금지원 내역을 공개하라고 결정했고, 결국 Fed는 지난 3월 씨티그룹과 JP모건체이스 등 할인 창구와 긴급자금대출 창구를 이용한 금융회사들의 이름을 공개했다.

마켓워치는 Fed의 사례를 들어 유대가 아주 긴밀한 가족이라 해도 비밀을 오래 지키기는 어렵다며 ECB의 유동성 프로그램을 이용한 은행도 언젠가 공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