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미 특파원= 29일(미국 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홍콩에서 시위가 격화된데 따른 우려에 하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지난 주말보다 41.93포인트(0.25%) 하락한 17,071.2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대비 5.05포인트(0.25%) 밀린 1,977.80에 끝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6.34포인트(0.14%) 떨어진 4,505.85에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장 초반 홍콩의 시위가 이틀째 지속된 데 따른 우려로 유럽 및 여타 주요국 증시가 하락함에 따라 동반 약세로 출발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마련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단체가 이틀째 도심 점거 시위에 나서면서 시위대 점거 지역 내의 17개 은행의 29개 지점이 일시적으로 휴업에 들어갔다.

홍콩의 항셍지수는 2% 떨어지며 지난 7월 최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홍콩발 악재로 달러화가 급격히 오르는 등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주가는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홍콩 시위 사태가 시장에 지속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대체로 전망했다.

지수는 이후 장 초반의 낙폭을 크게 줄이며 반등을 시도했으나 상승장으로 올라서지 못했다.

지난 8월 미국의 개인소비지출(PCE)은 전월대비 0.5%(계절 조정치) 늘어났다고 미 상무부가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에 부합한 것이다.

개인 소득은 0.3% 늘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주목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8월 PCE 가격지수는 전년대비 1.5% 상승해 전월의 1.6%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변동성이 큰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대비 1.5% 올랐다.

같은 달 펜딩 주택판매지수는 전월 대비 0.1% 하락한 104.7을 기록했다고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발표했다. WSJ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변화가 없었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날 찰스 에번스 시카고연방준비은행 총재는 CNBC방송에 출연해 Fed가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기 적절하기까지는 상당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6월에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겠지만,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오래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개별 종목 가운데서는 애플의 주가가 0.6% 밀렸다. 유럽위원회는 애플이 아일랜드 정부와 불법적인 세금 거래를 통해 20년 넘는 동안 이익을 취했다면서 대규모 벌금을 부과할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은 은행들이 신용 위험을 파악하고자 고객들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대한 접근권을 요청할 수 있다는 보도에 0.3% 올랐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증권법 위반 혐의로 증권거래위원회(SEC)와 765만달러의 벌금을 무는 데 합의했다는 소식에 소폭 밀렸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