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투證, IPOㆍELS 1위

대우證, 채권 주관ㆍ인수 석권

삼정KPMG, 2년만에 M&A재무자문 1위

세종, 김앤장 제치고 M&A법률자문 1위

KTB운용, ELF 독주체제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NH농협금융지주를 새로운 주인으로 맞은 우리투자증권이 자본시장 리그테이블에서 2개 부문을 석권하면서 국내 IB(투자은행) 업계 최강자로서의 자존심을 지켰다.

연합인포맥스가 1일 발표한 '2014년 3분기 자본시장 리그테이블'에 따르면 우투증권은 IPO(기업공개) 주관과 ELS(주가연계증권) 발행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상반기에 유상증자 주관과 ELS 발행, ELB(주식관련채권) 주관ㆍ인수 3개 부문에서 3관왕을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다소 저조한 성과지만 8개 부문에서 2개 이상 1위를 차지한 곳은 우투증권이 유일했다.

하지만 증권업계 전반의 침체가 이어지는 상황 속에서도 고른 성적을 내면서 국내 최강 IB다운 면모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채권 주관ㆍ인수에서는 그동안 2강(强) 체제를 굳건히 해 왔던 KB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을 제치고 대우증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리스크 관리에 치중하면서 소극적인 영업을 보였던 모습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기업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우수한 인력을 채용한 게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

인수ㆍ합병(M&A) 자문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재무자문에서는 삼정KPMG가 2년만에 경영권이전 거래자문에서 1위에 등극했다.

법률자문은 법무법인 세종이 '만년 1위'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누르고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세종은 경영권이전은 물론 경영권이전 외 거래 등 모든 분야에서 1위에 오르면서 그간의 부진을 말끔히 털어냈다.

ELF 설정에서는 KTB자산운용의 독주체제가 이어졌다. 올해 들어 수년간 최강자의 자리를 지켜온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을 밀어낸 이후 왕좌를 놓치지 않고 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