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14' 참가



(서울=연합인포맥스) 강규민 한재영 기자 = 삼성SDI와 LG화학의 첨단 배터리 혁신 대결에 불이 붙었다.

삼성SDI와 LG화학은 오는 16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14'에 참가해 자사의 첨단 배터리를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삼성SDI는 구부릴 수 있는 플렉서블 전지와 캡슐 알약 크기의 초소형 핀 전지를 선보이며 혁신을 강조했다.

삼성SDI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플렉서블 전지는 단순 커브드 형태가 아니라 사용자가 마음대로 구부리고 둘둘 말 수 있다.

삼성SDI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플렉서블 구조 설계 기술과 소재기술이 적용됐다.

이와 함께 기존 노트북용 원통형 전지와 비교해 부피가 1/80 수준에 불과한 직경 3.6㎜, 길이 20㎜, 용량 10mAh짜리 초소형 핀 전지도 소개했다.

삼성SDI는 차세대 전지뿐 아니라 기존 소형 IT와 Non-IT 분야, 전기차용과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이르기까지 배터리 전 분야를 통해 이번 전시회에 공개했다.

소형 분야에서는 커브드 전지와 초슬림 대면적 폴리머 전지, 각형 전지, 전자카드용 초슬림 전지 등 사물인터넷(IoT) 시대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였다.

중형 분야에서는 전기차용 배터리를 선보였고, 대형 분야에서는 일본 ESS시장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가정용 제품부터 상업용, 산업용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다.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에서 BMW i3와 Non-IT 분야의 골프카트, 전기자전거 등 삼성SDI의 배터리가 탑재된 다양한 이동기기들에 탑승해볼 기회도 마련했다.

LG화학은 모바일과 자동차, 전력저장 등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부스를 설치하고 초소형부터 중대형까지 크기와 기능이 차별화된 다양한 배터리 제품을 전시했다.

배터리 관련 전시회 최초로 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저장장치(BESS)의 완성된 형태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실물 크기의 컨테이너도 전시했다.

모바일 섹션에서는 손톱크기의 웨어러블 기기용 초소형 폴리머 전지와 마음대로 쌓고 휘고 감을 수 있는 스텝드 배터리, 커브드 배터리, 케이블 배터리 등 미래형 배터리들과 이들이 적용된 다양한 IT제품을 전시했다.

전기자전거 등의 동력원으로 사용되는 전력구동용 배터리를 비롯해 전동공구용, 청소기용, 가든툴(원예공구)용 등 리튬 배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양한 Non-IT 분야의 제품도 선보였다.

자동차 섹션에서는 현대차의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GM의 스파크EV 등의 실물 친환경차량과 함께 다양한 전동카트를 전시했다.

전력저장 섹션에서는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다양한 BESS 전시를 통해 가정부터 전력망까지 배터리를 통해 전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소개했다.

kkmin@yna.co.kr

jy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