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테러 가능성 등에 낙폭 확대



(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미 특파원= 22일(미국 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유가 약세로 에너지 업종이 동반 약세를 보임에 따라 하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대비 153.49포인트(0.92%) 하락한 16,461.3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날보다 14.17포인트(0.73%) 밀린 1,927.11에 끝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36.63포인트(0.83%) 떨어진 4,382.85에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장 초반 전날까지 다우지수가 3거래일 연속 상승하는 등 단기 급등에 따른 매물이 나오면서 보합권 혼조세로 출발했다.

주가는 장 중반 이후 하락세를 굳혔다.

미국의 원유재고 급증 소식에 국제유가가 하락하면서 관련주가 약세를 보였으나 유틸리티업종과 필수소비재업종 등 경기 방어주는 상승세를 보였다.

캐나다 수도 오타와 도심에서 국회의사당을 포함한 세 곳에서 무장괴한이 총기를 난사하는 총격사건이 발생했다는 소식에 투자심리는 더 위축됐다.

국회의사당에 난입한 무장괴한은 경찰의 총격으로 사망했으며 이날 사건은 단순한 총격이 아니라 테러일 가능성이 무게가 실렸다.

지난 20일에는 캐나다 군인 2명이 퀘벡에서 이슬람 급진파인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의 공격을 받아 한 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이날 총격 후 미국도 경계 태세를 강화했다.

미국은 테러 가능성을 우려해 캐나다 현지 미 대사관을 임시 폐쇄했으며 캐나다는 미국 내 자국 대사관을 임시 폐쇄했다.

지난 9월 미국의 소비자물가는 예상치에 부합하는 소폭의 오름세를 나타냈다.

미 노동부는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대비 0.1%(계절 조정치)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의 예상과 부합하는 것으로 근원 CPI도 0.1% 상승했다.

전년대비로는 소비자물가와 근원 소비자물가 모두 1.7% 상승했다.

개별종목 가운데서는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4.5% 밀렸다.

다우케미컬은 3분기 주당순이익(EPS)이 72센트로 팩트셋이 집계한 예상치 67센트를 웃돌았다는 소식에도 1.2% 밀렸다.

야후는 전날 장 마감 후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발표해 4.5% 올랐다.

테슬라는 전날 다임러가 테슬라의 지분을 4% 매도했다고 밝힘에 따라 1.8% 밀렸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