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한국가스공사가 주 배관과 공급관리소 등 가스공급시설을 설치하고도 지역 도시가스사업자가 가스사용시설을 설치하지 않아 1천억원 대의 시설을 놀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오영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3일 가스공사 국정감사에서 현재 5개 지역 6개 공급관리소가 미공급 상태라고 지적했다.

오영식 의원은 "이들 지역 가스공급시설의 감가상각비, 금융이자, 유지비가 9월말 기준 146억8천만원에 이른다"며 "현행제도상 공사가 일반도시가스사업자에 사업이행을 강제할 수 없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가스공사는 지난 2008년 천연가스 보급확대 공급망 건설 기본계획에 따라 1조6천695억원을 투입해 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42개 시·군 지역에 가스공급시설 설치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공급시설 설치를 마쳤음에도 지역 도시가스사업자가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가스사용시설 설치를 미루면서 강릉, 곡성, 단양, 옥천, 곡성 지역 주민들이 도시가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여상규 새누리당 의원은 "정부에서 초기투자비가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는 것을 꺼리니까 지역도시가스사업자가 이를 악용해 시설투자 상당 부분을 지자체에 요구하고 있다"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같은 당 이정현 의원도 "감사원 지적처럼 일반도시가스사업자와 손해배상 책임에 대한 약정을 마련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