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이호 기자 = 야권이 이명박 정부 때 진행된 해외자원개발에 대해 권력형 비리 의혹을 제기하면서당시 지식경제부장관(산업통상자원부의 전신)을 지낸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불똥이 튀고 있다.

24일 진행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한국 석유공사가 하베스트와 자회사 날(NARL)을 인수할 때 메릴린치가 관여했다"며 "당시 메릴린치의 서울지점장은 당시 김백준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아들"이라며 권력형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박범계 의원은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도 최경환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에게 보고한 자리에서 '잘 검토해서 추진하라'는 답을 얻었다고 한다"며 "강 사장은 이를 긍정적 답변으로 받아들였다"고 덧붙였다.

김관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잘 검토해서 추진하라는 말의 해석이 갈린다"며 "하지만, 모든 의사에는 당시의 표정과 분위기가 있으며, 강 사장은 이를 추진해라로 받아들였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관영 의원은 "대규모 손실을 본 사업을 대충 어물쩍 넘긴다는 게 말이 되는 일인가"라며 "청문회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종학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해외 자원 개발이 권력형 게이트로 드러나는 중"이라며 "NARL이라는 회사는 사실 1달러짜리 회사였으며, (인수로) 1조원의 손실을 봤다"고 지적했다.

홍종학 의원은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였던 총무비서관의 아들이 메릴린치 서울 지점장으로 영입됐는데, 이는 권력자의 2세를 고용해 권력형 사업에 침투하는 전형적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4조원 이상의 손실이 드러난 현 시점에서 당시 지경부 장관이었던 부총리는 책임이 없다고 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강영원 전 사장과 최경환 부총리가 만난 시점이 2009년 석유법 개정 직후"라며 "강 전 사장이 왜 보고를 하러 갔겠는가. 법이 모호하게 개정되니 장관에게 (투자 건에 대해) 허가받으러 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장관이 허가했으니 일이 진행된 것이며, 박영준 당시 지경부 2차관이 와서 투자가 계속 진행된 것"이라며 "부총리가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야당 의원들의 비판에 최경환 부총리는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최 부총리는 "당시 자원개발은 국무총리실에서 주도한 사항"이라며 "국제 유가 200달러 전망이 나왔던 에너지 전쟁 상황에서 당시 전 세계가 자원 확보에 힘을 쏟고 있었다"고 답변했다.

그는"해외 자원 개발은 리스크가 있다"며 "에너지 자원 확보에 손을 놓을 수 없지 않겠나, 사업의 특수성을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허가를 받았다고 하지만 허가는 구두로 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며 서류상으로 해야 한다."며 "(강 전 사장이) 그런 취지로 이해했다고 해도 석유 자원 개발에는 리스크가 있는 만큼 가능성을 고려해 신중해야 한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