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성 삼성종합화학 사장(※삼성종합화학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강규민 기자 = "내가 먼저 혁신해야 리더가 될 수 있다. 소통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삼성종합화학 정유성 사장은 7일 육군사관학교 을지강당에서 열린 삼성그룹 토크콘서트 '열정樂' 강연자로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삼성전자 인사팀장과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장을 역임한 정 사장은 이날 '리더십'을 주제로 1천여명의 사관생도들에게 리더십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사장은 자신의 군 복무 시절 이야기를 꺼내며 성취감과 리더로서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 1979년 강원도 인제에 자리한 2사단에서 학사장교로 군 생활을 시작한 그는 주말이 없는 군 생활과 혹독한 훈련에도 '성취감'이라는 감정 덕분에 값진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대대 대표 관측장교로 처음으로 '리더' 역할을 맡고 나서 자신부터 혁신해야 누군가에게 지시를 내리고 교육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배웠다. 그때부터 메모와 주변 정리 습관, 철저한 시간 관리 습관이 몸에 배기 시작하며 자신감도 붙었다.

정 사장은 전역 후 삼성전자에 입사 지원했다.

그는 면접 당시 본인의 약점에 대해 "3남1녀 집안의 막내로 태어나 리더십이 부족했지만 군 복무를 통해 리더십을 보완했다"고 당당하게 이야기하기도 했다.

군 생활은 회사생활에도 큰 힘이 됐다.

메모 습관은 20여년간 빈틈없는 인사업무의 동반자로, 정리정돈 습관은 사업장 안전 경영에 도움이 됐다.

그가 군대에서 배운 "죽은 사람 살리는 것 빼고 모두 다 된다"는 구호는 경영현장에서 제조업 원가 혁신이라는 목표 달성의 정신이 됐다.

정 사장은 "제게 군대는 정통 '인생훈련코스'였다. 군대에서 배운 리더십과 소통능력을 통해 회사 생활의 '달인'으로, 그리고 CEO의 자리에도 오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사장은 생도들에게 자신이 군대와 회사 생활을 통해 익힌 '리더십 함양'의 노하우인 ▲먼저 소통하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작은 것부터 실천하라 ▲솔선수범하라 등 네 가지를 소개했다.

특히 "자주 만나 자주 듣는 소통능력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리더십 해답"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 사장은 "지금 공부와 훈련은 바로 미래를 만드는 경험"이라며 "최선을 다한 순간이 모여 각자 멋진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매 상황에 진지하고 충실히 임하라"는 당부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kkm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