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미 특파원= 21일(미국 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중국의 전격적인 금리 인하와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의 추가 부양책 가능성 시사 발언에 상승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대비 91.06포인트(0.51%) 상승한 17,810.0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날보다 10.75포인트(0.52%) 오른 2,063.50에 끝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1.10포인트(0.24%) 높아진 4,712.97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와 S&P 지수는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로 마쳤다.

세 지수는 주간 기준으로 5주 연속 상승했다. 다우지수는 지난 주말보다 1% 올랐고, S&P지수와 나스닥지수도 각각 1.2%, 0.5% 상승했다.

지수는 장 초반 중국과 ECB발 호재에 큰 폭의 상승세로 출발했다. 주가는 다만 초반의 상승폭을 절반가량 줄인 채로 마쳤다.

중국 인민은행은 이날 전격적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인민은행은 다음 날부터 1년 만기 위안화 대출 기준금리는 5.60%로 40bp, 동일 만기의 예금 기준금리를 2.75%로 25bp 각각 낮춘다고 밝혔다.

또 예금금리의 상한은 기준금리의 1.2배로 종전의 1.1배에서 확대한다고 말했다.

인민은행의 금리 인하는 2년4개월 만의 일로 시장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시기에 발표됐다. 전문가들은 금리 인하로 위험자산의 가격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중국 정부의 추가 부양책이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유럽증시는 드라기 총재가 유럽은행 콘퍼런스에서 비둘기파적 발언을 재확인함에 따라 큰 폭으로 올랐다.

드라기 총재는 유로존의 물가상승률을 목표치로 올리기 위해 자산매입을 확대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ECB는 "물가상승률과 그 기대치를 가능한한 빨리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해야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ECB는 또 이날 자산유동화증권(ABS) 매입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한 시장전문가는 중국의 경기둔화세가 완화하기는 했지만, 각국의 경기 여건이 약화함에 따라 중앙은행들의 조처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전문가는 "단기 효과에 그칠 수 있었던 '드라기 효과'는 중국의 전격적 금리인하 소식이 전해짐에 따라 금융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한편,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다음 주로 예정된 회의에서 감산을 결정할 수 있다는 기대가 확산됐다. 이런 기대와 중국의 금리 인하로 이날 국제유가는 상승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