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이효지 특파원 = 유로존 구제기금을 1조유로로 확충하는 데 미온적인 독일의 태도가 국제통화기금(IMF)의 유로존 지원을 늘리는 계획을 무산시키진 않겠지만 어렵게 할 것이라고 관계자들이 28일(영국 시간) 우려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오는 30일 구제기금을 7천억유로로 늘리는 제안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독일은 이 방안을 지지하고 있으나 구제기금 규모가 1조유로는 돼야 한다는 주요 20국(G20)의 실망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G20 회원국의 한 관리는 "일부 회원국이 7천억유로를 웃음거리로 생각할 것"이라며 "상설 구제기금이 상당한 규모로 늘어나리라는 기대가 있었는데 그 기대는 현실화하지 않을 것이고 이는 IMF 재원을 늘리는 작업도 어렵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IMF 관리는 "유럽의 확신 없는 움직임이 IMF 재원 확충 계획을 엎진 않겠지만 진행을 어렵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유럽이 외부의 요구를 반영하지 않으면 미국과 같은 중요한 회원국에 IMF 지원을 반대할 명분만 제공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유로존 밖에서는 이탈리아, 스페인 등으로 부채 위기가 확산하지 않도록 구제기금을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시장의 불안을 완화하고, 유로존 재정 취약국의 잠재적 수요를 맞추려면 앞으로 2년간 유로존 구제기금을 1조유로까지 증액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는 유로존에 IMF의 대출 여력을 5천억달러 정도 제공하고자 한다.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쌍방 대출로 지원될 예정인 이 자금은 이탈리아나 스페인 등 규모가 큰 유로존 회원국이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동원될 수 있다.

중국은 지원을 논의했으나 약속은 하지 않았고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