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작년 회장과 행장 모두 물러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겪은 KB금융지주가 사장직 신설과 공석인 감사 선임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2일 정부 및 금융권에 따르면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작년 취임하면서 행장을 겸임하는 대신 사장직을 부활키로 하고, 금융분야에서 전문적인 시각을 인정받고 정무적 감각도 뛰어난 내외부 인사를 물색하고 있다.

그러던 중 올해 초 정부 등에서 윤 회장에게 사장직에 A씨를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제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출신이다.

그는 국회와 당국과 소통이 가능한 대표적인 친박계 전직 의원으로 꼽히며, 최근 유력한 정부특보단 후보로까지 거론돼 왔다.

하지만 경력상 A씨는 금융과는 전혀 무관하다. 그가 '현정부 인사'라는 이유로 금유당국이 KB에 자리를 마련하려 노력했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윤 회장이 이런 이유로 영입을 꺼리자, 정부는 다시 전직 KB출신 임원 B씨를 추천했다.

그는 영남출신으로, 국민은행 부행장과 계열사 사장까지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 40년을 몸담았으며 KB회장, 행장 선출때마다 자천타천으로 이름을 올렸던 인물이다.

그는 정부 최고위층과 가까운 인물로 알려졌다. KB 재임시절 그와 함께 근무했던 임직원들의 말을 빌리자면, 내부 평가 측면이 약점으로 꼽힌다.

한 KB임원은 "회사 일보다는 본인 야망을 위해 일하는 스타일로 유명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금융권 인사와 관련, 전문성·정당성에 아랑곳하지 않고 관피아(관료+마피아)·정피아(정치권+마피아)·연피아(금융연구원+마피아)들이 금융권 요직을 장악하면서 이들 출신에 대한 자질논란이 지속적을 제기됐다.

특히 낙한산 출신 인사 논란의 최대 피해자로 일명 'KB사태'를 겪고 어렵게 봉합에 나선 KB에 정부가 또다시 인사에 개입하면서 논란이 재점화될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제대로 된 자질 검증 없이 친정부 인사가 또 내려온다면 KB에 경영쇄신 노력을 지시한 당국이 이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제2의 KB사태가 불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