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환웅 기자 = 정부는 중소기업의 FTA(자유무역협정) 체결국 시장 개척을 위해 300개 중소기업을 선정해 종합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의 독자진출이 어려운 곳을 '수출 인큐베이터'로 지정해 해외거점으로 특화하고, 수출물품의 원산지기준 해당 여부를 세관에서 확인해줄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4일 한ㆍ미 FTA를 기업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12개 부처와 6개 기관이 모여 '제1차 FTA 활용지원 정책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자동차부품과 섬유 등의 수혜업종을 중심으로 거래선 발굴과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2년간 300개 중소기업을 선정해 FTA 체결국 시장을 대상으로 컨설팅에서 마케팅까지 종합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정부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FTA 유망품목에 대해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등의 방안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FTA 체결로 수출 확대가 예상되지만 중소기업의 독자진출이 어려운 곳을 '수출 인큐베이터'로 지정, 전략품목 해외거점으로 특화할 예정이다. 예컨대 독일의 프랑크프루트와 미국의 시카고, 인도의 뉴델리 등을 수출인큐베이터로 지정, 자동차부품 수출의 거점으로 만들 것이라는 설명이다.

기업들의 원산지증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원산지 사전 진단서비스'가 제공된다. 사전 진단서비스는 미국의 사후검증에 대비할 수 있도록 수출물품의 원산지기준 충족 여부를 세관에서 확인하는 제도로, 미국 관세당국으로부터 사후검증 위험이 높은 산업에 대해 우선적으로 제공된다.

재정부는 한편, FTA로 인한 가격인하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오렌지와 포도주스 등에 대한 관세인하 효과를 점검한다. 또 다음달까지 소형가전제품 등 고마진 품목의 유통구조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w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