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위원회가 조직개편을 통해 자본시장국 주요 인사를 전면 재배치하고 나섰다.

이를 두고 금융권 안팎에선 자본시장 업무 강화를 내세운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자본시장국에 '당근과 채찍'을 모두 사용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3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자본시장국은 전일 단행된 인사에서 신임 자본시장과장으로 이형주 전 산업금융과장을, 공정시장과장으로 선욱 구조조정팀장을 맞이했다.

오는 5월에는 자본시장국 내 투자금융팀을 신설키로 했다. 투자금융팀은 크라우딩펀드와 코넥스, 성장사다리펀드 등 모험자본 관련 정책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금융서비스국 소관이던 연금팀은 자본시장국으로 이관됐다. 그간 연금 관련 업무는 보험과와 자산운용과, 연금팀에 분산됐지만, 앞으로는 자본시장국 내 연금팀이 공적ㆍ사적 연금 관련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이로써 자본시장국은 새롭게 배치된 과장급 인사와 더불어 조직개편에 따른 팀장급 인사도 배정받게 됐다. 향후 진행할 1급 및 국장급 추가 인사까지 고려한다면, 자본시장국의 국ㆍ과장급 대다수가 교체될 수 있는 셈이다.

그간 금융위 내부에서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자본시장 업무 강화를 키워드로 내세운 만큼 자본시장국의 적잖은 변화가 예상돼왔다.

임 위원장이 취임 후 첫 현장방문으로 한국거래소를 찾아 모험자본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도 앞으로 금융위의 자본시장 정책 방향을 고스란히 담은 행보가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다.

금융위 한 관계자는 "이번 인사의 키워드가 자본시장 업무 강화였던 만큼 자본시장국에 힘이 실린 인사로 볼 수 있다"며 "신설되는 팀과 조직의 재배치를 고려했을 때 자본시장국이 담당하는 영역이 더 확실하게 넓어진 셈"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위 관계자는 "지난해 1월 국ㆍ과장급 인사 이후 15개월여만에 진행된 큰 폭의 인사"라며 "그간 자본시장국이 워낙 많은 이슈를 담당해온 만큼 앞으로 더 굵직한 성과를 내라는 뜻 아니겠느냐"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융투자업계에선 임 위원장이 밖에서 느꼈던 아쉬움을 드러낸 인사가 아니냐는 해석도 내놨다.

한 자산운용사 대표는 "농협과 우리투자증권의 합병을 이끈 임 위원장이 봤을 때 분명히 자본시장에 아쉬운 정책적 결함이 있었을 것"이라며 "업계에서 느낀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당근과 채찍을 모두 사용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더불어 국ㆍ과장 인사가 최소 2년은 넘게 유지됐으면 하는 게 업계 모두의 바람"이라며 "새로운 체제 안에서의 자본시장국은 좀 더 오래 유지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