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주재로열릴 예정이던 물가관계장관회의가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격상되면서 서울 채권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4월 통화정책 방향 결정을 위한 금융통화위원회 날에 맞춰 물가관계장관회가 대통령 주재로 격상되면서 서울채권시장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13일 관련부처 등에 따르면 이날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물가장관회의를 개최한다. 당초 박재완 재정부 장관 주재로 중앙청사에서 열기로 했던 물가관계장관회의를 대통령 직접 챙기고 나선 것이다. 정책당국의 물가안정 의지가 그만큼 강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회의는 총선 이후 물가 불안요인이 잠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꼽았던 물가 상황을 재점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이 마무리된 시점에 맞춰 대통령을 중심으로 다시 한번 물가를 다잡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 위한 차원이기도 하다.

이 대통령은 전일 수석비서관들과 티타임을 가진 자리에서도 총선 결과에 대해서 "민생문제 해결을 흐트러짐 없이 해야겠다고 결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민생 문제의 핵심은 물가 안정과 일자리 창출이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4월 금융통화위원회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정부의 물가잡기 총력전에 금통위가 어떻게 화답할지도 주목된다.

지난해 1월과 6월 금통위가 기준금리가 인상할 당시에도 공교롭게도 정부의 물가회의가 열렸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금통위가 인플레이션 심리를 잡고자 정부와 사전에 조율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물론 지금은 대외적인 경제불안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당시와 다소 차이는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지난 3월에 전년 동월대비 2.6%로 둔화됐다. 보육료, 유치원납입금, 무상급식 확대 등 정부의 재정투입이 물가에 영향을 미친 때문이다.

그러나 국제유가가 심상치 않은 데다 경제주체들의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4% 수준에 달하는 등 체감하는 물가여건은 만만치 않은 게 사실이다. 더욱이 총선 이후 유가와 원자재가격 상승이 공공요금과 개인서비스, 공업제품 등에 점차 반영되는 등 불안요인이 현재화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ec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eco28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