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는 중국이 위안화의 일중 변동폭을 1%로 확대한 데 대해 오히려 핫머니의 급격한 유출입을 줄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재정부는 또 환율 변동폭의 확대는 그동안 국제사회가 요구해온 시장 결정적인 환율제도로의 전환에 부합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했다.

재정부 한 고위관계자는 16일 "위안화 환율의 일중 변동폭을 확대한 것은 오히려 환율 흐름에 대한 예측력을 떨어뜨린다는 측면에서 투기적 핫머니 유입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이 위안화의 절상속도 자체를 크게 높이지 않는다면 일중 변동폭이 확대되는 것이 오히려 위안화의 꾸준한 절상 기대를 저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하루 0.5%씩 변동할 때는 위안화의 연속적인 절상 기대가 형성돼 핫머니가 꾸준히 유입될 수 있지만, 변동폭 확대 이후 특정일에 1%가 절상되버리면 이후 방향성 예측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같은 관계자는 "변동폭 확대로 특정일에는 크게 절상되고 또 곧바로 크게 절하될 수도 있다"면서 "변동폭 확대가 오히려 핫머니의 유입을 줄여 장기적으로 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2월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한 이후 위원화가 균형적인 수준이란 언급을 내놓은 바 있다"면서 "변동폭 확대가 위안화 절상폭 확대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점은 여전히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편 "(변동폭 확대는)환율의 유연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그동안 국제사회가 요구해 온 시장 결정적인 환율제도를 수용하는 것으로 환영할 만한 일이다"고 덧붙였다.

재정부 다른 관계자는 "무역수지 적자 등으로 위안화가 균형환율 수준이라는 언급도 나오고 있고 실제 올해 들어 위안화 절상폭도 미미한 수준이다"면서 "중국이 그동안 변동폭 확대 언급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에서도 일방적인 위안화 절상을 염두에 둔 것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