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재영 기자 = 중국 인민은행이 지난 14일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 변동폭 확대 조치를 결정한 영향으로 중국의 해외투자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조용찬 중국금융연구소 소장은 16일 보도전문채널 뉴스Y '인포맥스 마켓워치'에 출연해 "중국 정부가 위안화 변동폭을 확대함에 따라 위안화 절상 압력을 낮추기 위해 해외투자를 늘릴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조 소장은 "국책은행을 통해 해외 기업에 장기 대출 금리 연 4% 수준의 대출을 크게 늘릴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일본과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채권과 주식, 부동산 매수를 포함해 유통업체와 금융기관 모두 중국의 M&A 대상으로 노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장기저리의 자금을 무기로 해외에서 원전과 통신, 전력설비, 댐 건설 사업을 잇따라 수주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해외 공사 수주나 자원확보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조 소장은 오는 7월을 전후해 중국 당국이 달러 이외의 통화에 대한 위안화 변동폭도 3~5% 이상 확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기적으로 환율 변동폭을 20~30% 수준까지 늘릴 것이라는 게 조 소장의 판단이다.

그는 "위안화 변동폭이 확대되면 위안화의 차익거래가 증가하는 것은 물론 해외에서 발행된 딤섬채권의 재정거래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해외 위안화시장이 제대로 된 벤치마크가 없는 만큼 변동폭 확대 결정 영향으로 위안화 NDF와 통화스왑, 상하이은행간금리를 기반으로 한 금리스왑과 같은 다양한 위험 분산 수단이 필요할 것"이라며 "관련 금융 상품이 잇따라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소장은 이번 조치가 위안화 절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봤다.

그는 "중국의 최대 수출지역인 유럽의 수출 부진으로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고 외환시장 참가자들이 국유 은행이다 보니 위안화의 큰 폭 상승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jy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