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은행 노동조합은 4인의 신임 금융통화위원 추천과관련해 (관료출신 등) 친정부 경력인사외 한국개발연구원(KDI)출신으로 구성돼통화정책이 정부의 입맛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은 노조는 16일 성명을 통해 "내정된 금통위원들은 친정부적 경력으로 인해 중앙은행의 독립성, 중립성을 크게 훼손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현 금통위원 1명이 관료출신이고 재정부차관 열석발언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으며 감사도 관료출신인데 재정부 출신 관료를 또 다시 금통위원으로 내정한 것은 금통위를 정부의 통제권 내에 두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한은 부총재보에 KDI출신 인사를 내정한 데 이어 또 다시 KDI출신 인사를 금통위원으로 내정한 것도 금통위를 정부 연구기관인 KDI출신들의 인사정거장으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대기업 출신 금통위원 내정에 대해서도 현 정부의 대기업 위주 반서민 경제정책 기조를 명확히 보여준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은 노조는 "금통위가 통화정책을 정부정책에 편승해 정부 입맛대로 수행하게 된다면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전가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국가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중앙은행 독립성, 중립성을 지키겠다는 의지 표명, 금통위 의사록 실명공개, 한은 경영자율성 약속 등을 요구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