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위기(Double Crises)'는 재정과 금융위기가 동시에 오거나 짧은 시간차를 두고 발생하는 것을 일컫는다. '닥터둠'의 원조인 마크 파버 마크파버그룹회장이 지난 2010년 처음 쓴 용어로 당시 그는 "유럽의 재정위기는 미국발 금융위기 파장을 막는 과정에서 비롯됐다"며 "재정위기는 금융위기로 쉽게 전이돼 이중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한 데서 유래했다.

최근 스페인이 재정 적자와 경기침체에 시달리면서 '이중위기' 우려가 나오고 있다. 스페인의 경우 신용위험을 반영하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사상 최고치 경신을 지속하고 있다. 스페인 5년물 CDS프리미엄이 500bp를 상회하고 10년물 국채금리도 6%를 웃돌아 구제금융 가능성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최악의 상황인 스페인의 구제금융 신청 가능성마저 거론하고 있다.

특히 스페인의 국가 부채 규모는 그리스보다 두 배 이상 많아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이나 유럽재정안정메커니즘(ESM)이 해결하기에는 버거운 것이 현실이다.

또한, 스페인 은행 시스템은 산탄데르와 빌바오비스카야아르헨트리아(BBVA), 라카이사 3대 은행에 의존하고 있어 이들 중 하나라도 위기를 맞으면 스페인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전문가들은 스페인이 최악의 경우 금융과 재정 파국을 동시에 맞는 이중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산업증권부 이윤구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