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바클레이즈는 한국은행이 내년 1분기까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렁와이호 바클레이즈 이코노미스트는 11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한은이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1분기까지는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렁 이코노미스트는 "4월 수출이 예상보다 많이 줄어들어 5월 수출지표를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한국 경제지표들이 2분기에는 반등할 것으로 보여 한은이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의 2분기 성장률이 전분기비 1%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렁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가계부채가 높은 점 역시 한은이 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전망을 강화한다고 봤다.

그는 "한국 가계들이 지금과 같은 낮은 대출금리가 영원히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는 신중하지 못하며, 앞으로 예상치 못한 외부충격이 닥쳤을 때 은행 시스템에 위험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렁 이코노미스트는 엔-원 재정환율이 최근 900원대로 떨어지면서 원화 절하를 위해 금리를 내려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는 질문에는 "원화를 절하시키기 위해 금리를 내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원화 가치를 내리려면 금리 인하보다는 "국외에 있는 경상흑자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에서의 자본 유출을 촉진하는 정책을 발표하거나 원유나 광물 등 자원을 많이 사들이는 것이 더 낫다"고 제안했다.

그는 Fed의 금리 인상으로 원화가 절상 압력을 받을 때도 위 방법들이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