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박근혜 당선인마저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규정할 만큼 주택시장이 다급한 처지에 놓였지만, 정부는 인수위가 요청한 주택종합대책을 마련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주택업계는 상황이 다급한 만큼 인수위가 좀 더 속도감 있게 움직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주택 전문가들은 28일 인수위가 요청한 주택종합대책 마련이 정부 부처 간 협의조차 진행하지 못하는 등 부진한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드러냈다.

매매기피로 이달 들어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2006년 이후 최저인 월 1천 건에도 못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매매수요가 임차시장으로 몰리며 강남에서도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의 80%에 이르는 등 장기침체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주택업계는 지난 13일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이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에 요청한 주택종합대책에 거는 기대가 컸다. 하우스푸어 구제, 총부채상환비율(DTI) 금융권 자율적용, 부동산 세제감면 등 거래 정상화 방안은 세 부처의 협의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 부처들은 인수위 요청이 있은 지 2주일이나 지났지만 단 한 차례도 협의하거나 만나지 않아 시장을 실망시키고 있다.

여기에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이 발의한 취득세 감면 연장 법안은 야당뿐만 아니라 정부 부처까지 이견을 내세워 적용기간 등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일부에서 인수위가 조용한 인수인계를 내세우다 정부 부처에 영을 세우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까지 거론된다.

주택업계 한 관계자는 "인수위와 정부가 좀 더 속도감 있게 움직여야 한다"며 "신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돌아선다면 거래부진을 끊고 가격 회복을 끌어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차기 정부 조각 등을 앞두고 현 정부의 부처가 움직이기는 어려운 것 같다"며 "자신이 요청한 사안은 인수위가 적극 챙겼으면 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박 당선인이 재차 주택시장 정상화 방안 마련을 주문한 만큼 정부와 인수위가 달라진 모습을 보일지 주목하고 있다.

지난 27일 대통령직 인수위 경제 2분과 토론회에서 박근혜 당선인은 "아파트 가격 하락으로 여력이 있는 계층까지 전월세를 선호하며 서민들의 주거 안정이 위협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박 당선인은 "전월세에만 수요가 집중되는 비정상적인 주택시장의 정상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를 해 주기 바란다"며 종합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