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지난해 금융회사 민원발생 평가에서 NH농협은행과 롯데카드, 이트레이드 등의 등급이 하락해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민원발생평가 결과에서 하위등급을 받은 금융회사에 대해서 감독을 강화하고 상위등급 금융사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19일 금감원이 발표한 '2011년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에 따르면 NH농협과 이트레이드증권은 전년 대비 1등급 하락하고 롯데카드의 경우 두 단계 떨어져 5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은행과 신용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금융투자 등 5개 권역 74개사를 평가했으며 1등급부터 5등급까지 회사별 등급을 나눴다.

은행 권역에서는 금리 인하 요구 등 여신관련 민원이 전년과 비교해 22.9% 증가했지만, 펀드 관련 민원이 64.1% 급감해 광주은행과 경남은행, 수협, HSBC은행의 등급이 올랐다. 한국SC은행과 농협은행의 등급은 하락했고 농협은행이 5등급으로 가장 낮았다.

신용카드는 부가서비스 축소와 부당 채권추심 등의 민원이 증가했다. 특히 롯데카드는 전년보다 두 단계 하락한 5등급으로 나타났다.

생보사의 경우 보험금 산정 관련 민원이 크게 감소해 메트라이프와 신한생명, 대한생명, 흥국생명, AIA생명의 등급이 한 단계씩 올랐다. 녹십자생명과 알리안츠생명, KDB생명, ING생명, PCA생명은 전년과 동일한 5등급을 유지했다.

손보사는 민원평가 1등급을 받은 회사는 한 곳도 없으며 그린손보와 에르고다음다이렉트, 차티스, ACE아메리칸이 5등급에 머물렀다. 손보사의 경우 2010년 12월 말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4%에 육박하면서 보험금 지급 지연 등의 민원이 늘어났다.

금융투자권역에서는 주식시장 안정화에 따라 펀드 관련 민원이 전년보다 50.3% 급감해 현대증권과 동부증권, 하나대투증권, 한국투자증권, NH농협증권 등의 등급이 상승했다. 5등급에는 전년보다 두 단계 하락한 이트레이드증권과 유진투자증권, 키움증권이 이름을 올렸다.

금감원은 4등급 이하 금융회사에 대해 민원예방 및 감축계획을 요구하고 분기별 이행실적 관리를 지속할 예정이다. 하위등급에 상습적으로 이름을 올린 금융사와 5등급사는 소비자보호조직 운영 및 민원관리 실태에 대해 현장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평가등급 홈페이지 공시와 임원 면담을 통해 민원 발생 감축을 지도할 계획이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