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이윤구 기자 = 카드업계 관계자들은 26일 정부가 발표한 신용카드시장 구조개선 종합대책과 관련해, 직불형(체크) 카드 사용을 활성화하려면 카드사가 은행에 지급하는 출금 수수료를 낮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카드 발급 기준 강화 등 다른 대책은 업계가 예상했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반응이 나왔다.

A카드사 관계자는 "전업계 카드사들은 고객이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은행에 약 0.5% 정도의 출금 수수료를 지급한다"며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달리 연회비 등 수입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국이 의도한 대로 체크카드 사용을 활성화하려면 출금 수수료를 현실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B카드사 관계자는 "체크카드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이 전제돼야 한다"며 "체크카드를 신용카드 수준의 부가서비스로 맞추라는 부분은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체크카드는 가맹점 수수료에 맞춰서 회원을 유치하고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은행 계좌이용 수수료를 인하해 체크카드 영업을 유도하겠다는 것인데 은행권과 먼저 이야기가 돼야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C카드사 관계자는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가맹점 수수료율이 낮을 뿐 아니라 연회비, 현금서비스 등 다른 수익원도 많지 않다"며 "당국의 이번 조치로 후발 전업사를 중심으로 카드사들의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드사들은 체크카드 활성화 방안을 제외한 다른 대책들은 대체로 업계가 예상했던 수준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D카드사 관계자는 "신용카드 발급 기준 강화 등 다른 대책은 업계가 예상했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며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라는 새 기준이 제시됐지만, 이미 일부 카드사들은 8등급 이상 고객에 대해 까다롭게 심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카드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안을 낸 것에 대해 받아들이고 내부 회의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민을 할 것"이라며 "카드 발급 기준 강화 등은 카드사의 건전성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고 지난 6월 이후 일부 업체들은 신용등급 6등급 이하 회원에게 신규 발급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에 레버리지 규제 등의 내용이 없어 카드사에서 대출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들이 비제도권으로 이동하는 풍선효과 우려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F카드사 관계자는 "풍선효과는 대출 수요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을 때 카드사에서 현금서비스를 받던 고객이 비제도권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며 "이번 대책이 레버리지 관련 내용을 포함하지 않고 있어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체크카드 사용 권장, 카드발급 기준 강화, 업종별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신용카드시장 구조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체크카드 사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득공제율을 추가 확대하고, 이용실적이 신용등급에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유인책을 제시했다.

또 20세가 넘고 소득이 부채 원리금보다 많은 신용등급 6등급 이상 성인만 신용카드를 발급받는다. 카드 가맹점수수료율은 기존의 업종별 체계를 폐지하고 개별 가맹점 기준으로 새로 정비된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