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보수세력인 새누리당이 강남지역에서 제19대 총선을 싹쓸이하자 침체에 빠진 재건축 시장이 부활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남구와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 등 8개 강남권 선거구는 재건축시장의 80%이상이 몰려있는데다 이번에 당선된 새누리당 의원들이 하나같이 재건축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강남을에서는 개포주공 재건축을 신속 추진하겠다고 밝힌 김종훈 후보가 당선돼자, 이번주 강남구는 넉달 반만에 오름세를 기록했다.

20일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이번주 강남구 개포동 주공1단지 56㎡가 1천만원 오른 9억1천만~9억2천만원을, 42㎡가 1천500만원 상승한 6억5천만~6억6천만원으로 집계됐다. 개포주공 영향을 받은 강남구는 18주만에 0.05% 시세가 올랐다.

조은상 닥터아파트 리서치연구소 팀장은 "기존에 나와 있던 저가매물이 회수되고 매도호가가 상승했다"면서도 "매수세는 크게 늘지 않았고 급매물 문의만 있는 상태라, 상승세는 장담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총선이후 올라간 가격에서 실질적인 거래는 없고, 호가를 높여부른 매도자의 기대심리만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서울시가 관장하는 재건축 사업에서 국회차원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은 거의 없다고 분석했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도 "국회에서 낼 수 있는 획기적인 법안은 사실상 없다"며 "또 강남 지역구 국회의원의 협조요청이 있다하더라도 서울시에서는 그 지역만 예외적으로 처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전일 서울시는 '도시·주거환경정비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며, 구체적인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퇴로 전략을 제시했다.

일각에서는 재건축으로 철거되는 주택이 2천가구가 넘을때 서울시가 1년까지 사업인가를 늦출 수 있도록 하는 '정비사업 시기 조정' 조항으로 개포주공 등 재건축 사업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조은상 팀장은 "사업 시기가 지연되면 비용이 증가하고, 사업성이 악화돼 갈등소지가 될 가능성도 크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아울러 국회처리가 지연되고있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폐지와 국토해양부에서 추진되고 있는 강남3구 투기지역해제 등의 방안이 조속하게 처리된다고 하더라도 재건축 시장을 포함한 부동산 시장 전반에 미치는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함영진 부동산써브 실장은 "다주택자 양도 중과세 폐지 등은 야당측에서 반대하고 있어 이번 회기 통과가 불투명하지만, 처리된다고 하더라도 심리적인 부분에 국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종혁 한국주택협회 과장은 "강남3구를 투기지역에서 해제하더라도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 심리가 죽어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좋아지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