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최환웅 오진우 기자 = 김용준 총리 후보자의 전격 사퇴로 박근혜 당선인의 차기 정부 구성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출범을 앞둔 새 정부의 리더십이 적잖은 타격을 받은 만큼 경제나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짙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29일 복수의 인수위 관계자에 따르면 박근혜 당선인이 총리의 국무위원 제청권을 보장하는 책임총리제를 공약한 만큼 이번 후보자 사퇴로 경제부총리와 각 부처 장관 임명절차도 줄줄이 늦춰지게 됐다.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30일 조직개편안이 발의된다 해도 국회 분위기상 통과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총리인선까지 늦어지면 당선인의 임기가 시작된 후에야 조직 구성과 인선이 끝나는 과거의 악습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이 이른 시일 내에 다른 총리 후보자를 지명한다고 해도 청문회와 국무위원 제청 등 물리적 시간이 빠듯할 수밖에 없다.

총리 후보자 사퇴 여파로 경제부총리 등 경제컨트롤 타워의 인선이 지연되면 금융시장을 비롯한 경제 전반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2.0% 성장에 그치는 등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가 아직 남아 있어 위기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이 시급하다. 당장 일본 정부의 양적 완화에 따른 가파른 엔화 약세로 국내 증시에서는 외국인이 이탈하고 주요 기업의 실적이 악화하고 있어 발빠르게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때다.

하지만, 리더십 공백으로 새 정부의 외환정책 등에 대한 정비가 늦어진다면 그만큼 우리 경제가 받을 타격은 커질 수밖에 없다.

채권이나 외환 등 금융시장 참가자 입장에서도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대한 판단이 늦어지면 시장 대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추가경정예산 등 새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 도입 여부나 외환정책 방향 등은 금융시장 참가자들 초미의 관심사다. 인수위의 이른바 '밀봉' 행보로 투자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인수위가 정부에 주문한 주택종합대책 마련에 기대를 거는 부동산 시장도 후폭풍을 우려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총리 후보자 사퇴와 관련해 부동산 투기 의혹도 상당 부분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수위가 취득세와 양도세 감면 등 거래부담을 낮추는 부동산 대책을 추진하면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

인수위원장의 총리 후보자 사퇴로 지도력에 흠집이 난 인수위가 정부의 주택종합대책 마련을 독려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이 부처 간 협의를 거쳐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청했지만 한 차례도 만나지 않는 등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총리 후보자의 후임 인선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wwchoi@yna.co.kr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