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서울시가 13일 시민들이 예산 낭비요소를 찾아내면 최대 1억원까지 보상해 주는 '시민참여형 예산성과금제'를 시행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모든 예산사업의 내용을 공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공무원 내부로 편중된 제도 운영을 바로 잡고, 시민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예산 절감을 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1년부터 시행된 예산성과금제는 모든 정보공개가 어려운 탓에 작년까지 지급된 28억2천400만원중 99.5%를 공무원들이 받아간 문제점이 있었다.

먼저 서울시는 모든 예산사업의 내용과 추진현황을 공개하는 서울위키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참여예산ㆍ예산낭비신고센터' 홈페이지(http://yesan.seoul.go.kr)에 있다.

시민들은 홈페이지에 접속해 서울위키에서 관심있는 사업정보를 얻고, 낭비적 요소가 있으면 예산낭비신고센터를 클릭해 신고할 수 있다.

서울시는 1차로 올해 예산으로 편성된 2천700개 모든 사업내용을 이날 전면 공개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서울시청 본관 1층에 '예산낭비신고센터'를 설치해, 인터넷 사용이 불편한 시민들을 최대한 배려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동안 시민들의 예산낭비신고가 저조한 건 예산집행과 현황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이제 모든 예산내역이 공개되고 언제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 구축으로 투명한 예산집행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