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손해율이 하락하며 보험업계가 예상하지 못했던 반사이익을 거두고 있다.

경미한 사고에도 아픈 척하며 병원에 드러누워서 보험금을 타내려 하는 '나이롱 환자'들이 줄어든 데다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로 손해율이 하락했기 때문이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국내 11개 보험사 중 메리츠화재와 현대하이카다이렉트를 제외한 9개 보험사의 손해율이 전월보다 줄었다. 이들 11개사의 평균손해율은 4월 90.5%에서 5월 79.1%로 11.4%포인트나 떨어졌다.

보험사의 한 관계자는 "지난달 하순부터 메르스 여파로 교통량이 줄어든 것으로 추정되는 데다, 나이롱 환자들이 메르스 온상으로 인식되는 병원 입원을 꺼리면서 손해율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험사의 다른 관계자도 "교통사고 후 병원 입원이나 검사보다는 합의를 선호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 같다"며 "아직 집계되지 않았지만 6월 보험금 지급 규모가 상당폭 줄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험업계에서는 다만 메르스 여파로 대면 영업이 쉽지 않아진 데 따라 반사이익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생명보험사는 98.8%, 손해보험사는 88.2%의 초회보험료가 대면 영업을 통해 모집된다.

메르스가 잠잠해지면 그동안 병원 방문을 꺼렸던 나이롱 환자들이 한꺼번에 몰려들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메르스 여파로 당장은 손해율이 개선되겠지만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보험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나이롱 환자는 입원을 선호하는데 1년 입원 가능일수가 정해져 있어서 지금 입원을 하지 않더라도 하반기쯤 메르스가 잠잠해질 때 입원할 가능성이 있다"며 "하반기 나이롱 환자가 급증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산업증권부 이미란 기자)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