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수집된 정보는 경제가 완만하게 확장했음을 보여줬다. 노동 시장 여건은 최근 몇 달 사이에 개선됐다; 실업률은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가계 지출과 고정자본 투자는 계속해서 나아졌다. 주택부문은 일부 개선 조짐에도 여전히 침체된 상태다. 인플레이션은 다소 반등했으나 이는 대부분 원유와 휘발유 가격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여전히 안정적이다.

FOMC는 법적으로 명시된 소임에 따라 고용 극대화와 물가 안정을 촉진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FOMC는 앞으로 수 분기 동안 경제성장률이 완만한 수준을 유지하고 이후에 점진적으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FOMC는 실업률이 두가지 소임과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수준으로 점차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다. 세계 금융시장의 불안은 경제 전망에 계속해서 상당한 하강위험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초 원유와 휘발유 가격이 상승한 것은 인플레이션에 일시적인 영향만 미칠 것이며 FOMC는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FOMC의 두 가지 임무와 일관되는 수준 혹은 이보다 낮은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FOMC는 강력한 경기 회복을 지원하고 인플레이션이 시간을 두고 FOMC의 소임과 가장 일치하는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통화정책에 대해 매우 경기조절적인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FOMC는 이날 연방기금(FF) 금리의 목표 범위를 0.00~0.25%로 유지하기로 했고, 경제 여건 - 낮은 자원 활용도와 중기적으로 억제된 인플레이션을 포함한 - 이 이례적으로 낮은 수준의 FF 금리를 적어도 2014년 후반까지 보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FOMC는 또한 지난해 9월 발표한 대로 보유 증권의 평균 만기를 늘리는 프로그램을 계속하기로 했다. FOMC는 에이전시 채권과 에이전시 주택저당증권(MBS)에서 상환되는 원리금을 재투자하고 만기가 돌아오는 미 국채를 입찰에서 차환(롤오버)하는 현 정책을 유지할 것이다. FOMC는 보유한 증권의 규모와 구성을 정기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적정하게 보유량을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

FOMC 결정에 찬성한 위원: 벤 버냉키 의장, 윌리엄 더들리 부의장, 엘리자베스 듀크, 데니스 록하트, 샌드라 피아날토, 새라 블룸 래스킨, 대니얼 타룰로, 존 윌리엄스, 재닛 옐런(이상 9명)

FOMC 결정에 반대한 위원: 제프리 래커. 그는 경제 여건이 2014년 후반까지 이례적으로 낮은 FF금리를 보장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다.

(뉴욕=연합인포맥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