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작년 4분기 GDP 증가율을 저점으로 지표가 완만하게 개선될 것이란 진단도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1.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분기 GDP는 전기 대비로 0.9% 증가했다. 이는 연합인포맥스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예상치인 전기비 0.75% 증가보다 0.15%포인트 웃도는 결과다.

지난 3월 설문조사 당시의 1분기 GDP 증가율 예상치는 0.5%였다. 한달새 높아진 시장 기대치를 만족시키고도 남은 셈이다.







질적인 개선도 눈에 띈다. 작년 4분기 지표가 워낙 안 좋았던 데 따른 기저효과도 일부 작용한 것이지만, 지출항목별로 보면 곳곳에서 개선 신호가 감지된다.

미래의 성장동력을 가늠할 수 있는 설비투자는 1분기에 전분기보다 10.8% 급증했다. 작년 3분기(-1.8%)와 4분기(-4.3%) 부진에서 벗어나 큰 폭으로 개선된 것이다. 반도체장비가 큰 비중을 차지해 일시적인 회복이라는 시각도 있으나 기계류 역시 4% 수준으로 증가해 개선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민간소비는 전분기 0.4% 감소에서 1분기에는 1.0% 증가로 돌아섰다.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을 민간부문이 흡수하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재고 감소 역시 긍정적이다. 작년 4분기 0.8% 증가에서 1분기 0.7% 감소로 돌아섰다. 재고감소는 GDP 감소 요인이지만, 경기사이클로 보면 경기가 호전되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게 한은의 평가다.

김영배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경기가 저점을 지났는지의 판단은 한분기 숫자만으로는 어렵다"며 "다만 작년 4분기의 0.3% 증가를 빼고 보면 2분기와 3분기의 성장 경로를 다시 회복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GDP 지표는 적어도 작년 4분기에 저점을 찍었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 회복 속도는 유럽 재정위기 등 대외 요인에 달렸다는 평가다.

김종수 NH농협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작년 4분기가 워낙 안 좋았기 때문에 수치상 저점을 찍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며 "수출 회복 속도와 민간소비 등 가계 구매력, 물가 안정 등의 여부가 회복 강도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